기록
article thumbnail
728x90

SSMS를 사용하고 있는데 글자 간격이 아주 넉넉한 글자로 바뀌는 현상이 있습니다. 다양한 단축키를 사용해서 손에 익어서 어떤 순간인 지 전혀 감을 못 잡다가, 너무 불편해서 찾아보는데 구글 검색 키워드를 잘못 잡고 있다가 드디어 찾았습니다. 전자/반자 전환이 돼서 그렇다고 합니다.

전각 문자

전자는, 전각 문자입니다. 글자가 정사각형을 채우는 형태이며, 문자의 폭이 일반적인 영문자의 고정 폭의 2배 정도 폭을 가지는 문자를 전각문자라고 합니다. 주로 한중일 문화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는 전각 문자를 2바이트로 인코딩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각 문자

반각 문자는 전각 만주의 가로폭을 반으로 줄여 직사각형을 채우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반자 전환하기

Alt 와 =

Alt와 = 를 같이 사용하면 전자/반자 전환이 됩니다. 저는 SSMS에서 ctrl + 0으로 제가 주로 사용하는 TOP 10 쿼리를 단축키로 설정하였는데, 작업하다가 꼬인 적이 많았나 봅니다.


그런데 F5 단축키로 쿼리를 실행하고 나면, 윈도우 11에서 전자로 변환됩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아이콘으로 쉽게 전환이 됐었는데 윈도우 11에서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지만 깊이가 더 있어 활성화하는 것보단, 단축키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SSMS 쿼리 실행할 때마다 변하니까 성질이 폭발합니다. 제일 많이 해결하는 방법이 쿼리 옵션 창을 열어서 키보드의 한영 키를 누른 후 확인 창을 누르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잘 바뀌지 않아서 키보드 영어 언어팩을 설치하고 다시 시도하니까 됩니다. 이 후에 F5로 쿼리를 실행해도 전자/반자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728x90